2020. 10. 21. 00:05ㆍ사회복지학/사회복지개론
1. 인간의 발달단게와 발달과업
1) 인간의 발달단계
(1) 발달단계의 개념 : 발달과정에서 특정한 측면이 더 발달하는 단계로서 연령대 또는 기간을 의미한다. 인간의 발달단계는 8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.
1. 영아기(출생-2세) 2.걸음마기(2-4세) 3.학령전기(4-6세) 4.아동기(6-12세) 5.청소년기(12-19세) 6.청년기(19-30세) 7.장년기(30-65세) 8.노년기(65세 이후)
2) 인간의 발달단계의 특징
(1) 연령으로 구분 : 발달단계를 구분하는 연령 경계는 엄격하지 않으며 각 단계의 내용 및 과제가 겹치기도 함. 보통 구분된 나이를 전후로 구분함
(2) 연속성과 방향성 : 발달단계는 연속적이며, 한 단계에서 성취한 발달은 그 이후의 모든 단계에 영향을 미침(점성원리)
(3) 발달단계별 고유한 특징 존재 : 각 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각 단계들은 이전 단계 또는 이후 단계와는 구별됨.
(4) 통합성 : 이전 단계에서 획득한 것은 새로운 발달단계에서 통합되어 작용함
3) 인간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업 (발달과업이란 발달단계에서 성취해야 할 과업을 말함)
1.영아기(출생-2세) : 신처적 성장, 감각 운동, 대상영속성 습득, 사회적 애착
2.걸음마기(2-4세) : 자아의식, 자율적이며 독립적 존재로 발달, 상징 놀이
3.학령전기(4-6세) : 초기 수준의 도덕발달, 성 역할개념의 습득, 집단놀이, 동년배 사귀는 법, 학습과 놀이에 필요한 신체기술 학습
4.아동기(6-12세) : 사회화 습득, 도덕성 발달, 양심의 발달, 자존감 발달
5.청소년기(12-19세) : 부모로부터의 정서적 독립, 자아정체감 형성
6.청년기(19-30세) : 직업 준비와 직업생활, 결혼과 가정형성, 직업선택, 배우자 선택, 성역할 학습, 부모로부터 독림
7.장년기(30-65세) : 사회적 의무 완수와 자녀양육, 장년기 위기 극복, 가족 내 역할 변화와 적응, 만족스러운 직업 성취
8.노년기(65세 이후) : 역활변화에 적응, 자아통합, 삶과 죽음의 수용
2. 생애주기별 욕구와 문제
1) 생애주기(life cycle) : 인간의 생애를 단계로 구분한 것으로서 유아기부터 노년기로 구분한 것이다. 즉 유아기, 아동기, 사춘기, 청년기, 장년기(기혼자), 노인기를 말한다. 발달단계와 유사한 개념. 사회보장기본법 제3조 5호 규정임
2) 사회복지대상자 생애주기별 문제와 해결체계
(1) 의의; 이는 두번째 국정목표인 '맞춤형 고용 복지' 제도의 확립 내용임. 사회복지 대상자를 생애주기별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체계를 구축하는 것임. 사회복지 대상자는 저소득층, 노인, 장애인, 아동, 청소년, 가족(여성), 이주민 등으로 구분함.
(2) 저소득층 ->국민기초생활보장법으로 보호. 긴급복지지원법 ->국민기초생활보장법, 의료급여법
(3) 노인 -> 노인복지법으로 보호
(4) 장애인 -> 장애인복지법으로 보호
(5) 아동 -> 아동복지법으로 보호
(6) 청소년 -> 청소년보호법, 청소년복지지원법 등으로 보호
(7) 가족(여성) -> 건강가정지원법 등으로 보호
(8) 이주민 -> 다문화가족지원법 등으로 보호, 이주민은 다문화가족과 외국인가족을 포함한 개념임, 다문화가족의 개념: 결혼이민자와 출생, 인지, 귀화로서 대한민국 국적 취득자로 이루어진 가족. 인지와 귀화로서 대한민국 국적 취득자와 출생, 인지, 귀화로서 대한민국 국적취득자로 이루어진 가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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